제1악장 : Allegro
제2악장 : Adante
제3악장 : Presto
모짜르트의 교향곡
9세 때부터 작곡하기 시작한 교향곡은 그 수가 50여 곡에
달한다. 작품 목록에 정식으로 자리잡은 41곡의 교향곡을
살펴보면 초기의 교향곡은 바로크 시대의 이탈리아 오페라
서곡이나 전고전 시대의 J. C. 바흐의 교향곡으로부터 영향
을 받았고, 점차 만하임 악파와 빈 고전파의 영향이 두드러
진다. 빈에 정착하기 이전인 1773년 말부터 1774년 초에 작
곡된 G단조(K.183)와 A장조(K.201)에는 질풍노도 양식의 강
한 감정표현이 나타난다. 주제의 통일과 형식의 확장은 이
미 고전양식에 숙달되었음을 보여 준다. <파리>교향곡
(K.297)과 잘츠부르크에서 쓴 C장조(K.338)는 잦은 여행을
통해 얻은 성과로 보여지며 이후 빈에 정착하면서 작곡한 6
개의 교향곡은 고전 교향곡의 걸작품들이다.
세레나데로 작곡된 곡을 교향곡으로 전용(轉用)한 <하프너
>교향곡(K.385), 느린 서주부가 1악장에 삽입되어 하이든적
(的)이라는 평을 받는 <린츠>교향곡(K.425), 서주부가 있는
3악장의 <프라하>교향곡(K.504), 그리고 모차르트 최후의 3
대 교향곡 Eb장조(K.543), G단조(K.550), C장조(주피터,
K.551) 등이 이 6개의 교향곡에 해당된다. 1788년, 불과 40
여일 만에 작곡된 마지막 3대 교향곡은 모차르트를 대표하
는 교향곡일 뿐만 아니라 고전 시대 교향곡에 있어서 기념
비적인 작품이다. '백조의 노래'라는 별명이 붙은 제39번 Eb
장조 K.543)는 전형적인 고전주의 형식으로 하이든의 영향
이 짙게 나타난다. 우아하면서도 경쾌함이 있는 이 작품의
미뉴에트 악장은 특히 유명하다. 제40번 G단조(K.550)는 우
울한 서정성이 긴장감을 유지하며 전개된다. 비극적 우아함
으로 표현되는 페이소스(pathos)적인 감동은 낭만주의 음악
을 예견케 한다. 제41번 C장조(K.551)는 <주피터>라는 이름
으로 널리 알려진 교향곡이다. <주피터>라는 제목처럼 스케
일이 크고 장려하다. 제1악장에 나타나는 목관악기의 대위
선율과 제4악장의 푸가 기법은 이 작품을 화성 양식과 대위
법 양식의 융합으로 이끌어 가는 모차르트의 독창적인 창작
기법을 보여주고 있다.
[음원출처: http://usoc.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