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클래식. 가곡

베버 / ♬오베론 서곡 (Overture of Oberon, J.306)

Overture of Oberon, J.306

베버 / 오베론 서곡

Karl Maria Friedrich Ernst von Weber, 1786∼1826

Daniel Barenboim, Cond / Israel Philharmonic Orchestra


Overture of Oberon
Daniel Barenboim, Cond / Israel Philharmonic Orchestra

《마탄의 사수 Der Freischütz》 성공으로 베버는 빈의 케른트나투르 극장으로부터 이같은 양식의 새 오페라의 의뢰를 받게되어 《유리안테 서곡 "Euryanthe" Overture》이 작곡됩니다만 1823년 10월 빈에서의 초연은 그다지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다고 합니다. 이 실패로 실의에 빠진데다가 가슴과 후두가 결핵에 침범 당하여 의사로부터 요양의 명을 받은 베버에게 런던과 파리로부터 다시 오페라 작곡 의뢰가 들어왔습니다.

무리인 줄 알면서도, 조건이 좋은 런던 코벤트 가든 왕립 오페라 극장의 위촉에 응하여, 1825년에서 1826년에 걸쳐 마지막 오페라《오베론 Oberon》을 작곡하였습니다. 1825년 12월 베를린에서 《유리안테 서곡 "Euryanthe" Overture》를 지휘하였습니다. 결핵에 걸린 베버는 이때 건강이 급속도로 나빠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1826년 4월 12일 베버는 런던에서 《오베론 Oberon》의 초연을 지휘하였는데, 그대로 병이 악화되어 런던에 도착할 때부터 베버를 접대한 조지 스마트 경의 집에서 6월 4일부터 5일 밤 사이, 39세라는 젊은 나이에 참으로 안타깝게도 세상을 떠나고 맙니다. 객지 런던에 묻힌 그의 유해는 1844년에 이르러서야 당시 드레스덴에서 베버의 자리를 계승하고 있던 바그너(Wagner, Wilhelm Richard, 1813 ~ 1883)의 노력으로 드레스덴에 옮겨졌다고 전합니다.

베버는 베토벤과 슈베르트 등 거장들과 같은 시대를 살았는데 베토벤보다는 16년 뒤, 슈베르트보다는 11년 먼저 태어났지만 세상을 떠난 날은 세 사람 중에서 가장 빨라서 베토벤보다 1년 먼저, 슈베르트보다 2년 먼저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