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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 가곡

Violin Concerto in E minor, Op.64 - Mendelssohn

 
Violin Concerto in E minor, Op.64
멘델스존 / 바이올린 협주곡
Jakob Ludwig Felix Mendelssohn, 1809∼1847
Efrem Kurtz, Cond / Philharmonia Orchestra

 


전곡 연속듣기
Yehudi Menuhin, Violin
Philharmonia Orchestra
Efrem Kurtz, Condoctor


1악장 (Allegro Molto Appassionato)
Yehudi Menuhin, Violin
Philharmonia Orchestra
Efrem Kurtz, Condoctor

제1악장(Allegro molto appassionato)은
서주부터 부드럽고도 우아한 곡선같이
바이올린이 연주 되면서
화려한 선율에 의한
순수한 아름다움과 발랄한 정서가
가미되어 그윽한 향기를 내 뿜습니다.


2악장 (Andante)
Yehudi Menuhin, Violin
Philharmonia Orchestra
Efrem Kurtz, Condoctor

제2악장(Andante allegro non troppo)은
경건하면서 종교적인
분위기를 자아 냅니다.
아름답고 맑은 선율이 서정적으로 연주되는데
중반부에서 약간의 긴장국면이 조성 되다가

어느새 다시,
한여름 밤 별빛을 타고 불어오는
신선한 바람 같은 곱디 고운 선율로
돌아와 있음을 깨닫습니다.


3악장 (Allegretto Non Troppo - Allegro Molto Vivace)
Yehudi Menuhin, Violin
Philharmonia Orchestra
Efrem Kurtz, Condoctor

  제3악장(Allegro molto vivace)에서는
1악장처럼 우아하게 시작 하다가,
다시 분위기를 바꾸어 관현악의 반주 위에서
바이올린이 강렬하고도 화려하게
약동을 하면서 대미를 장식하게 됩니다.

Concerto for Violin and Orchestra in E minor, Op.64

멘델스존의 ‘바이올린 협주곡 e단조’는 그가 평생 동안에 남긴 모든 작품들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입니다. 가장 널리 연주되는 명곡입니다. 이 협주곡은 계획에서 완성까지 여러 해에 걸쳐 신중한 구상을 거쳐 완성된 것은 1844년, 그가 35세 때였습니다. 그리고 1845년 다비드 (Ferdinand David)의 독주로 라이프찌히에서 초연 되었습니다.

이 바이올리니스트는 당시 게반트하우스의 콘서어트 마스터로 있던 사람으로, 멘델스존과는 오랫동안 교우 관계를 계속한 사이였습니다. 그리고 다비드는 멘델스존으로 하여금 이 협주곡을 쓰게 하는 동기를 준 사람이며, 협주 기교에 관한 조언자이기도 했습니다. 그러므로 이 협주곡이 다비드에게 헌정된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일 것입니다.

이 협주곡에서는 형식상 약간 새로운 창의가 엿보입니다. 즉 전 3악장이 연속적으로 연주되며 낭만주의 시대의 단 악장 협주곡에서 한 발짝 진보했다는 것이 그 하나이며, 제1악장의 독주 카덴짜가 재현부 다음에 연주되는 관례를 무시하고 전개부 다음에 둔 것이 그 하나입니다. 그러나 악식 적으로는 대단히 명료하게 3개 악장이 구분 되어 있으나, 각 악장 사이에는 획기적인 주제적 연관성도 별로 볼 수 없으며, 또 악식 적으로도 고전 형식에서 한 발짝도 전진한 것이 아닙니다.